닫기

- 국제한인문학회 로그인 화면입니다. -

국제한인문학회

홈으로학회지논문투고안내

논문투고안내

논문 양식은 다음을 따른다.

① 논문은 한국어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고 영문제목과 영문초록(Abstract)을 첨부하여야 한다. 단, 논문의 성격에 따라 편집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영어 이외의 외국어로도 초록을 작성할 수 있다. 논문은 외국어로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때는 반드시 한국어로 된 논문초록을 첨부하여야 한다.

② 논문 체제는 반드시 ‘제목-성명-목차-국문 초록-논문 주제어-본문-참고문헌-영문초록-영문 주제어’의 순서를 따르며, 5개 이상의 논문 주제어(key word)를 밝혀야 한다.

③ 논문의 분량은 200자 원고지 120매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④ 국문초록 및 영문초록: 국문초록 800자 내외, 영문초록 250단어 내외, 초록의 길이는 논문집 판형 기준 20줄 내외로 한다. 초록에는 연구목적, 연구대상, 방법과 절차가 드러나야 하며, 국·영문초록의 논지 전개가 유사해야 한다. 주제어는 국문과 영문이 동일해야 한다. 편집위원회는 문제 제기와 접근방안에 대한 설명, 연구 요약의 성실성, 국영문 주제어 포함에 대해 검토한다. (신설, 2020.04,25)

⑤ 장, 절, 항의 표시는 1, 2, 3 … 1), 2), 3) … (1), (2), (3) … ①, ②, ③… 으로 한다. (2020.03.06. 개정)

⑥ 논문에서 사용되는 기호체제는 다음을 따른다.
「 」 작품명, 소논문, 학위논문, 시, 소설, 단행본 속 소제목
『 』 신문, 잡지, 저서, 단행본, 문집, 장편소설, 서사시
‘ ’ 강조, 간접인용, 요약 또는 발췌 인용
“ ” 직접인용, 대화

⑦ 논문에서 사용되는 주(註)는 각주로 작성하며 다음의 기준에 의거한다.
저자, 역자, 「논문」, 『저서』, (지명:)출판사, 연도, 인용 쪽수.
예) 앙리 르페브르, 양영란 옮김, 『공간의 생산』, 에코리브르, 2011, 517쪽.
권, 집, 호로 된 저서의 경우는 저서 뒤에 순서대로 권, 집, 호를 넣음.
예) 김경수, 「염상섭 소설과 연극」, 『한국현대소설연구』 제31집, 2006년, 80~85쪽.
영문 각주일 때는 논문은 “ ”로, 저서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Kim, Kyu-thaik, “Koreatown in Tashkent”, Korea Journal, Vol. 18, No.9, Seoul, 1978(Sept), pp. 67~70.
두 번 이상 인용할 때는 ‘위의 책’, ‘앞의 책’으로 표기

⑧ 참고문헌은 반드시 인용 쪽수를 표기하고 그 외는 각주와 같은 방법으로 작성하되, 다음의 순서대로 정렬한다. (2021.02.18. 개정)
* 기본자료, 단행본, 논문의 순서로 정렬한다.
* 저자의 가나다(또는 ABC) 순으로 정렬한다.
* 문헌 배열은 국문, 중문, 일문, 영문 순으로 배열한다.

⑨ 논문의 분량은 200자 원고지 120매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120매 초과 분량에 대해서는 내규에 정한 소정의 추가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⑩ 게재되는 모든 논문은 반드시 영문초록 감수 과정을 거친다. (신설, 2021.02.18.)

7) 게재 논문의 저작권에 대해서는 다음을 따른다.
① 게재 논문의 저작권은 본 학회에 있으며, 논문 투고시 이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
② 단, 게재 논문의 저자는 학회에 저작권을 양도하였으나 본인의 저작물을 학술 및 연구의 목적으로 복제, 배포, 공중송신, 공연 등의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게재 논문의 저자는 2차적저작물작성권을 학회에 양도하지 않았으므로 게재 논문을 번역이나 수정 및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다. (신설, 2021.02.18.)

논문바탕틀 및 작성양식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 투고자 메뉴얼 온라인논문투고 바로가기